오늘 소개해 드릴 심리효과들은 가치이론 효과, 상보설 가설 효과, 초두 효과, 맥락 효과 입니다.
1. 가치 이론 (Expectancy- Value Theory)
'제 눈에 안경' 혹은 '끼리끼리 논다'는 유유상종이란 말처럼 자기와 함꼐 할 상대자를 선택할 때 그 상대방의 매력 정도뿐만이 아니라 그 상대와의 성사 가능성이란 기대 정도도 고려해서 결정한다는 것.
2. 상보성 가설 (Need Colplementarity Hypotheses)
가치이론과는 반대로 지배욕구가 강한 사람은 순종적인 사람을 좋아하는 것처럼 서로 상반되는 성향의 사람들이 자신들의 욕구를 보상받을 수 있는 상대와 친해지려고 하는 것.
3. 초두 효과 (Primacy effect)
만남에서 첫인상이 중요한 것 처럼 먼저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들어온 정보보다 전반적인 인상 형성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것.
4. 맥락 효과 (Context Effect)
성실한 사람이 머리가 좋으면 머리 좋은 게 지혜로운 것으로 해석되고 이기적인 사람이 머리가 좋으면 교활한 것으로 해석되는 것, 또는 예쁜 여자가 공부도 잘하면 기특한 거고, 못생긴 여자가 공부를 잘하면 독한 년이라고 처음에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들어오는 정보들의 처리 지침을 만들고 전반적인 맥락을 제공하는 것.
반응형
'꿀정보 돈되는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활속의 심리효과들 (사회 비교 이론, 단순 보상의 효과, 자존심 고양의 효과, 발부터 들여놓기 기법) (0) | 2022.09.06 |
---|---|
생활속의 심리효과들 (통제감의 착각, 관찰자 편향, 허구적 일치성, 허구적 독특성 효과) (0) | 2022.09.06 |
구글 설문지 만들기 스프레트시트 이렇게 간단할수가.. 5분안에 마스터 누구나 쉽게 가능 (0) | 2022.09.06 |
생활속의 심리효과들 (주의 감소 효과, 중요성 절감 효과, 부정성의 효과, 수면자 효과) (0) | 2022.09.05 |
이마트24 편의점 와인 9월 할인행사 추천 리스트 7종 (0) | 2022.09.04 |
GS25 편의점 와인 9월 할인행사 추천 리스트 8종 (2) | 2022.09.03 |
CU 편의점 와인 9월 할인행사 추천 리스트 5종 (0) | 2022.09.02 |
세븐일레븐 편의점 와인 9월 할인행사 추천 리스트 6종 (0) | 2022.09.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