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 [ Lev Semenovich Vygotsky, 1986 ~ 1934 ]
오늘 소개해 드릴 심리학자는 심리학의 대표적 발달이론을 구축하고 구소련 출신 이셨습니다.
비고츠키는 벨라루스 보르샤(Belarus Borsa)의 유복한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나 차별을 받으며 성장했지만, 부모님이 유대인으로서 풍부한 문화, 지적인 가정환경을 조성해 주었다.
비고츠키의 성장 배경은 나중에 그의 사회인 지론에 반영되었다. 모스크바대학교에 입학해 법학을 전공하다가, 재학 중 러시아 혁명을 경험한 그는 대학 시절에 철학, 사회과학, 심리학, 언어학, 문학, 미술 등 광대한 영역의 지식을 익혔다.
이는 훗날 그의 심리학 연구에 기초가 되었다. 1918년 대학을 졸업한 뒤 고멜(Gomer)로 돌아가 교직에 종사하면서 학문을 계속한 비고츠키는 1925년에 예술의 심리학(The psychology of art)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24년부터 1934년까지는 모스크바 실험 심리연구소에서 본격적으로 연구활동을 해 나갔다.
그는 10년 정도의 짧은 연구활동 기간에 발달심리학 분야를 시작으로 폭넓은 분야에서 수많은 실험적 · 이론적 연구를 하다가 37세의 젊은 나이에 결핵으로 사망하였다.
비고츠키의 저서는 1953년 스탈린이 사망하기까지 출판이 금지되었지만 러시아 심리학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1960년대에 비고츠키의 『Thought and Language』가 영어로 번역되면서 서방 심리학자들이 비고츠키에 대하여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였다.
비고츠키는 마르크스(Marx) 이론의 영향을 받아 정신활동의 사회문화적 측면에 주목했으며, 인지발달론을 중심으로 폭넓은 업적을 남겼다.
그에 의하면 정신활동은 특정한 사회에서 공유 · 축적된 도구를 매개로 이루어지는데, 그중에서도 사고를 직접적으로 매개하는 언어를 중시하였다.
또한 발달은 사회적 상호작용 과정에서 타인을 모방하고 이를 내면화하면서 고등정신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즉, 아이가 어른과 대화를 하는 가운데 어른이 사용하는 언어를 모방하면서 점차 독자적으로 자신의 사고를 매개할 수 있는 과정을 발달로 파악한 것이다. 이를 정신활동의 정신 간 기능으로부터 정신 내 기능으로의 이행이라고 불렀다.
아이가 어른과의 공동 활동에서 사용하는 언어의 수준과 아이 혼자서 사용할 수 있는 언어의 수준 사이에는 간격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근접발달영역이다. 이 영역에 교육적 지원이 이루어질 때 개입효과가 크다. 요컨대 그는 교육이 발달을 촉진하고 선도하는 것으로 보아, 성인에 의한 교육을 중시하였다.
그리고 개체는 애초부터 사회적 존재이며, 외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형성된 언어활동이 내면화(사적 언어의 획득)됨으로써 개인의 독립적인 활동이 영위된다고 보았다.
이와 같은 비고츠키의 이론은 발달을 자생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피아제(Piaget) 교육론을 비판하는 입장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비고츠키 [Lev Semenovich Vygotsky]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 비코츠키 ]는 발달이론을 연구 하셨는데요.
특히 언어에 대해 강조하시기도 하셨습니다.
아이와 어른이 표현하는 언어가 다르기도 하듯이 언어에 많은 차이가 있다고 하셨습니다.
요즘 아이들의 줄임말을 어른들이 다 알지 못하듯이 각자의 언어가 존재하긴 하죠?
아이와 대화시 세대 차이가 느껴지는 부분이 있지만 서로 이해해서 좋은 대화를 이끌어 나눠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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