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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속의 심리학

심리학자 [ 제임스 마르시아 ] James E. Marcia

by sjjhcy 2022. 8. 9.

 제임스 마르시아 [ James E. Marcia ]

 

 

제임스 마르시아

 

오늘 소개해 드릴 심리학자는 임상심리학자이자 발달심리학자 이시고 캐나다 출신인 제임스 마르시아 입니다.

 

마르시아는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British Columbia) 주(州)의 사이먼 프레이저 대학교(Simon Fraser University), 뉴욕주 업스테이트(Upstate New York)에 위치한 뉴욕주립대학교 버팔로캠퍼스(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에서 강의하였다. 

 

마르시아는 임상 관련 개인 상담소 개설, 임상심리학 대학원 논문 지도, 지역사회 상담, 국제 임상 발달 연구 및 강의 분야에서도 활동하고 있다.
마르시아는 미국 오하이오(Ohio) 주(州) 스프링필드(Springfield)에 소재한 위텐버그대학교(Wittenberg University)에서 문학사(B.A.)를 취득하고 오하이오 주립대학(Ohio State University)에서 박사학위(PhD)를 받았다.

 

 

마르시아는 심리발달(psychological development)에 관한 광범위한 연구와 저작으로 유명하며, 특히 청소년기 심리 사회적 발달과 평생 정체성 발달(lifespan identity development)에 주목하였다.

에릭 에릭슨(Erik H. Erikson)은 청소년기 규범 충돌(normative conflict)은 정체성 성취(identity achievement)와 정체성 혼미(identity confusion) 사이의 대립이라고 하였다.

 

마르시아는 에릭슨의 프로포절을 보다 체계화하여, 이 단계는 에릭슨이 말한대로 정체성 해소(identity resolution)나 정체성 혼미로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정치, 직업, 종교, 친밀관계, 우정, 젠더 역할(gender roles) 등의 다양한 삶의 영역(life domains)에서 정체성(identiy, 혹은 정체감)을 탐색(explore) 하고 정체성을 획득하기 위하여 전념(commit) 하는 정도로 이해하는 것이 더 좋다고 보았다.

청소년들이 전념해야 하는 두 영역은 이념(ideology) 과 직업(occupation) 이라고 말했다.

자신의 정체성 발달 이론에서 마르시아는 청소년기 정체성 성취에 관하여 선택 혹은 위기의 시기 (a time of choosing or crisis)와 전념(commitment) 두 부분이 있다고 말한다. 마르시아는 위기(crisis)를 격동의 시기(a time of upheaval)로 정의하였는데, 이 시기에 청소년들은 오래된 가치(old values)나 선택사항들(old choices)을 재검토하고 새로운 대안들을 탐색한다.

 

즉 ‘청소년 시기 중, 여러 직업과 신념에 관한 대안들 중에서 무언가를 활발하게 선택하는 시기’인 것이다. 탐색(exploration)과 전념(commitment)이라는 이 두 과정을 어떻게 보내느냐 여부가 정체성 위기(identity crisis) 이후를 좌우할 수 있다.

즉 새로운 정체성 대안(identity alternative)을 탐색할 것인지 혹은 어느 정도 범위까지 탐색할 것인지, 그리고 그렇게 선택한 대안에 전념할지 여부인 것이다.

 

 

마르시아는 정체성 지위 면담(Identity Status Interview)을 개발하였다. 이는 심리학에서의 정체성 연구를 위한 준 구조화 면담 도구(method of semi-structured interview)로서, 한 개인의 탐색과 전념의 범위를 다른 삶의 영역과 아울러서 조사하는 것이다. 

마르시아와 동료들이 개발한 항목별 점수 메뉴얼(scoring manual)을 사용하여 면담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얻은 자료들을 평가함으로써, 이들은 네 가지 가능한 결과를 얻었다.


마르시아가 분류한 ‘네 가지 정체성 지위(the four identity statuses)’란 정체성 상실 지위(identity foreclosure status), 정체성 혼미 지위(identity diffusion status), 정체성 유예 지위(identity moratorium status), 정체성 성취 지위(identity achievement status)로 구성된다.

1. 정체성 상실


정체성 상실(혹은 정체성 폐쇄, 정체성 유실(遺失), 정체성 유질(流質), 정체성 조기 성숙) 지위는 대안 탐색이 없는 전념이 이뤄질 때 발생하며, 자녀가 문제 제기 없이 받아들인 부모의 생각이나 신념에 기반하여 전념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아버지가 감리교도(Methodist)에 공화당 지지자(Republican)인 농부라면, 아들 역시 문제 제기를 거의 하지 않고 감리 교도에 공화당 지지자인 농부가 되거나 비슷하게 될 가능성이 있는데, 이 경우 아무리 아들이 전념하였다고 하여도 정체성을 달성하였다고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전당 계약에서 채무자가 기한 내에 채무를 변제하지 못하면, 계약에 따라 채권자는 채무자로부터 원금을 받지 못하고 대신 채무자가 맡긴 담보물을 자기 소유로 하고 처분하여 채무 대금을 충당하는 ‘유질 처분(流質處分, foreclosure)’처럼, 청소년 자녀는 자의 혹은 타의로 부모가 물려준 정체성을 부모에게 돌려주지 않고 자신의 소유로 만들게 된다. 

 

 

청소년이 부모가 규정해 준 정체성(prescribed identity)에 반대하여 다른 하나의 정체성을 채택하면, ‘부적 정체성(negative-identity)’이 형성될 수 있다. 청소년들이 ‘유질 처분’을 통하여 권위적인 가치관들을 지지하는 현상에 대하여, 마르시아는 ‘유질 처분’을 부모의 또 다른 자아(the alter egos)가 되는 것이라고 보는 청소년들의 관점과 완전히 일치한다고 보았다.

마르시아는 정체성 위기가 일단 닥치면, 더 이상 정체성 상실 지위로 돌아갈 수 없다고 보았다.

 

2. 정체성 혼미


정체성 발달의 필요성을 대면하지 못하는 청소년은 정체성 혼미(혹은 정체성 혼란, 정체성 혼돈)라는 아무 형태도 없는 상태(amorphous state)로 남게 되어 탐색이나 전념을 하지 않는다. 이 상태는 사회적 고립(social isolation) 상태를 초래할 수 있다. 

 

정체성 혼미는 네 가지 정체성 지위들 중에서 가장 단조롭고 미성숙하며, 인생을 규정짓는 영역들(life-defining areas)을 통틀어서 해야 할 탐색도 전념도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두드러진 특징이다. 이들은 정체성 위기를 겪을 수도 겪지 않을 수도 있는데, 그때마다 이들은 문제에 관심이 거의 없거나 계속 결단을 내리지 않는다.

 

정체성 혼미 지위의 사람들은 자신에게 부여되는 것이 거의 없기 때문에 불안을 많이 겪지 않는다. 그러나 신경 쓰고 돌봐야 할 것들이 많아질수록, 이들은 정체성 유예 지위로 가게 되거나, 혹은 정신 혼란으로 인하여 조현병(schizophrenia) 환자가 되거나, 혹은 부적 정체성 역할(negative identity-role)이나 자멸적 정체성 역할(self-destructive identity-role)을 채택한다.

 

 

3. 정체성 유예


정체성 유예 지위(혹은 일시적 정지)는 위기 상태에서 전념하지 않거나 전념 활동이 모호하지만 대안 탐색은 활발히 하는 상태이다. 정체성 유예 지위의 학생들은 다른 지위의 학생들보다 더 많은 불안을 겪으며, 이들에게 있어 현실은 예측 불가하기에, 이들은 세상을 예측 가능한 것으로 만들려고 필사적으로 노력한다.


이러한 불안에도 불구하고, 포스트모턴적 경향은 사람들로 하여금 정체성 유예 지위에 더 오래 머물도록 했는데, 이 현상에 대하여 게일 쉬히(Gail Sheehy)는 ‘잠정적 성인기(Provisional Adulthood)’라고 명명하였다.

 

 

4. 정체성 성취


정체성 위기를 겪고 이를 뚫고 나왔다면, 정체성 혼미 지위에서 정체성 유예 지위로, 그리고 다시 정체성 성취 지위로 진행하는 발전이 있을 것이라고 마르시아는 보았다.[18] 이러한 발전 상태는 위기를 겪고 정체성 탐색과 전념을 수행하는 사람들의 지위가 된다.

 마르시아는 정체성을 성취한 학생들은 자신의 외부가 아닌 내면에서 자기규정 소재(locus of self-definition)를 발달시켰다고 기술함으로써 자신의 이론을 증명하였다.

 

출처 : 위키백과

 

[ 제임스 마르시아 ]는 정체성 심리발달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하셨는데요.

 

 

특히 청소년기 심리 사회적 발달과 평생 정체성 발달에 대해 강조하셨습니다.
정체성을 4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하시기도 하셨는데요
청소년기가 미래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도 하죠?


사춘기를 별 탈 없이 보내야 곧게 자란다는 말도 있죠~
그만큼 성인이 되기 전의 과정이 너무나 중요하긴 합니다.
미래에 어느 정도 영향이 있기는 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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