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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브랜드 구찌 스토리 알고 계신가요?

by sjjhcy 2022. 10. 3.

명품하면 떠오르는 브랜드 이자 MZ 세대들의 워너비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 구찌, 그만큼 방대한 역사를 자랑하고 있는데요 사랑스러운 꾸지 역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구찌 로고

 1987년

 

이탈리아의 패션 디자이너 출신인 구찌 오 구찌로 인해서 시작됩니다. 처음 1897년 런던 최고급 호텔 사보이에서 일을 하던 그가 상류층 손님들이 들고 다니던 가방에서 영감을 얻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1902년

호텔 일을 그만두고 고향인 피렌체로 돌아가서 가죽 공방 기술을 배우기 시작하였습니다.

 

 1921년

본인의 이름을 딴 가죽, 가방을 취급하는 매장을 처음으로 오픈하게 됩니다.

 

 1930년

승마용품에 대한 수요를 빌미 삼아 홀스빗 아이콘을 개발하였으며 점점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게 됩니다.

 

구찌 미니백
츌처 : gucci.com

 

 

 

 

 

 

 

 1938년

이탈리아 쇼핑에 중심지인 로마 콘도티에 매장을 열게 되고 본격적인 사업 번창의 시작을 알리게 되었습니다.

 

 1939년

제2차 세계 대전이 일어나고 패전국이 되었던 이탈리아에 자재 공급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많은 가죽 업체들이 문을 닫게 되자 구찌오 구찌의 첫째 아들인 알도 구찌는 일본에서 수입이 가능했던 대나무를 활용하여 최초의 대나무 백을 만들게 됩니다 귀족과 유명 인사들의 애장품이 된 대나무 백으로 큰 고난을 이겨내기도 했습니다.

 

 1951년

말 안장에서 영감을 얻어 그린, 레드, 그린으로 이루어진 우리가 지금도 많이 볼 수 있는 삼선 마크 더웹 을 개발하게 됩니다. 현재도 구찌를 상징하는 디자인 중 하나입니다.

 

 1953년

창업주 구찌 오가 안타깝게도 사망하게 되고 셋째 아들 알도 구찌와 넷째 아들 로돌프 구찌가가 경영권을 나누어 가지게 됩니다 아버지 성함의 영감을 받아 GG 로고가 탄생하게 되고 세계적인 기업으로 이름을 알리며 런던, 파리, 비버리 힐스에 매장을 오픈하게 됩니다.

 

 

 

 1970년

아시아 진출을 하며 도쿄와 홍콩에 매장을 오픈합니다.

 

 1977년

비러리힐스 매장을 구찌 미술관으로 전환하여 또 다른 시각의 구찌를 어필하게 됩니다.

 

 1981년

피렌체 창사 이래 최초로 런웨이 패션쇼를 개최하게 됩니다.

 

구찌 숄더백
출처 : gucci.com

 1982년

 

가족 경영진들의 논의 끝에 넷째 로돌프 구찌가 모든 경영권을 가지게 됩니다.

 1983년

로돌프 구찌가 안타깝게 사망을 하게 되고 그의 아들인 마우리치오 구찌가 경영권을 이어 받았으나 그 당시 명성과 다른 액세서리, 와인 등을 판매하면서 이미지를 실축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엄청난 재정난을 겪게 됩니다.

 

 1987년

바레인에 본사를 둔 투자회사 Investcorp는 구찌의 지분을 인수하게 됩니다.

 

 1990년

Investcorp는 구찌의 전체 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1994년

더이상 가족 경영이 아니게 된 구찌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톰 포드가 영입되었습니다. 그리고 변호사 출신 미니코 드 솔레가 구찌의 CEO로 임명됩니다. 톰 포드는 로고와 홀스빗등 구찌 전통을 재해석하면서 재기에 성공하게 됩니다. 톰 포드로 인해 디자인뿐만 아니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라는 직위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영향력을 중시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1995년

마우리치오 구찌가 전처인 파트리아 레지아니가 사주한 암살자에게 피살되는 사건이 벌어집니다.

 2004년

구찌의 전환점을 가져다준 톰 포드가 토미니코 드 솔레와 재계약을 성사시키지도 못하게 퇴사를 하게 됩니다.

 2006년

톰 포드를 이어 프리다 지아나니가 대체하며 구찌의 명성을 이어가게 됩니다.

 

구찌 핸드백
출처 : gucci.com

 

 2007년

닐스의 세계에서 가장 갖고 싶은 명품 브랜드로 선정됩니다.

 2009년

새 CEO 파트라치오 디마르코가 임명되지만 실적 부진의 늪에 빠지게 됩니다.

 2014년

프리다 지아니니, 프라트리치오 디마크로 두분다 구찌를 떠나게 됩니다.

 2015년

부진해 오던 구찌에 마르코 비자리와 알렉산드로 미켈레가 영입되면서 또 한번의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2016년

전환점을 계기로 전년대비 매출이 17% 증가하는 놀라운 성과를 갖게 됩니다.

 2017년

상승세를 이어가는 구찌는 에르메스의 매출을 제치며 승승장구하게 됩니다.

 2018년

샤넬의 매출까지 제치며 업계 2위 명품 브랜드로 자리매김을 하게 됩니다.

 2020년

영국 브랜드 파이낸스에서 선정한 럭셔리 브랜드 가치 2위를 차지하게 되며 모든 명품 브랜드 최고 순위를 기록하게 됩니다.

구찌 핸들백
출처 : gucci.com

 구찌오 꾸지의 명언

가격은 잊혀지지만 품질은 평생 남는다.

 

오늘은 구찌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말 다사다난한 구찌의 역사였는데요. 오늘날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구찌에 대해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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