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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속의 심리학

심리학자 [ 벌허스 프레더릭 스키너 ] Burrhus F Skinner

by sjjhcy 2022. 7. 4.

 벌허스 프레더릭 스키너 [ Burrhus F Skinner ,  1904 ~ 1990 ]

 

 

 

스키너

 

오늘 소개해 드릴 심리학자는 쥐를 이용한 학습실험(스키너 상자)이 유명하며, 인간행동을 자극-반응의 관계로 설명하려 하셨고 미국의 행동주의 심리학자 이셨습니다.

 Burrhus F Skinner History

스키너는 펜실베이니아(Pennsylvania)의 서스쿼해나(Susquehanna)에서 태어났고, 그의 부모는 그에게 옳고 그름에 대한 확실한 감각이 몸에 배도록 엄격한 교육을 하였다.

스키너는 자서전에서, 어머니는 자신이 올바른 길에서 벗어나면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지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여 행동을 통제하려 했다고 밝혔다.

 

주일학교를 다니면서 12~13세쯤에 종교적 권위라는 것이 일종의 행동 강화 기제에 불과하다는 생각을 하기 시작했다는 그의 회상으로 볼 때, 스키너 개인에게는 종교교육이 행동 형성에 크게 작용하지 않은 듯하다.

 

1926년에는 영어 전공으로 해밀턴(Hamilton)대학교를 졸업하였고, 그 후 러셀(Russell)의 논문에서 왓슨(Watson)의 행동주의에 자극을 받아 심리학 전공으로 하버드대학교 대학원에 진학하였다.

그곳에서 심리학 부가 행동과학보다는 마음의 구조주의 이론에 경도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스키너는 동료인 켈러(Keller)의 지원을 받으면서 환경의 작용에 대한 행동, 즉 반사행동(예, 음식은 개의 침을 분비시킨다)의 타당성을 보여 주는 몇 가지 연구를 시작하였다.

이것은 파블로프(Pavlov)의 과학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지만 연구결과는 새로운 장치(예, 스키너 상자)를 만들어 냈다.

 

그는 1931년에 박사학위를 받았지만 연구원으로 하버드에 남아 그곳에서 반응 행동과 조작 행동을 구분하였고, 조작 행동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브리지먼(Bridgman)에게서 용어 조작법을 배웠으며, 퍼스(Peirce)를 읽으면서 실제적인 철학적 실용주의(예, 성공적으로 작동하는 것이 진실이다-truth as successful working)의 경향을 갖게 되었다.

 


1938년에는 학위논문을 체계화하여 『The Behavior of Organisms』를 집필하였다. 행동의 실험분석에 대한 이 독창적인 설명은 심리학에 대한 그의 가장 중요한 공헌에 포함되며 새로운 분야, 즉 행동분석의 토대가 되었다.

1945년 스키너는 인디애나(Indiana)대학교로 옮겨서 정교수이자 심리학과 학과장이 되었다. 이 시기에 그는 자기 과학에 대한 철학, 즉 급진적인 행동주의를 체계화하였다.

 

이후 1948년에 하버드대학교로 돌아가, 비둘기 실험을 하였다. 1953년에는 『Science and Human Behavior』를 출판했는데, 이 책은 개인행동(예, 자기통제와 사고), 사회적 상호작용(예, 공격성), 문화적 실천(예, 교육과 행정)에 대한 해석을 제시하면서 그것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서술하고 있다.

이 연구는 행동치료와 응용행동분석의 토대가 되었다. 스키너는 1974년에 하버드대학교에서 명예교수로 은퇴하였으며, 같은 해에 자신의 체계를 개관한 『About Behaviorism』을 출간하였다.

 

 


은퇴 후에도 그는 여전히 적극적으로 활동하였다. 자신의 과학을 생물학과 통합하였고, 인지에 관한 모의실험 연구를 했으며, 이상적인 사회와 자신의 과학이 가진 철학적 함의에 관하여 강연하였다. 또 언어와 의식에 관한 글을 썼다.

 

 

1990년 백혈병으로 사망한 스키너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가장 뛰어난 선구자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는 인간의 행동이 반응 행동(response behavior)보다는 조작 행동(operant behavior)에 의해 더 많이 좌우된다고 보았으며, 조작적 조건형성 및 그와 관련된 다양한 원리와 방법('스키너의 상자'로 불리는 조작적 조건화 상자)을 제시하였다.

 

즉, 스키너는 왓슨이 처음 설명한 행동주의 분야를 확장시켜 파블로프와 왓슨이 설명한 조건화된 반사로서의 수동적 조건형성과 손다이(Thorndike)의 효과의 법칙에 바탕을 둔 조작적 조건형성 간의 차이를 설명하였다.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환경에 대한 자극보다는 행동의 결과에 따라 변화된다고 보고, 환경을 조작하여 그러한 행동의 반응 비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한 이론이다.

인간행동에 대한 스키너의 관점은 인간이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는 자유로운 행위자가 아니며, 인간의 행동이 개인의 선택에 의해 지배된다는 가정도 있을 수 없다고 보았다.

 

즉,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창출하는 존재가 아니라 환경적 상황에서 행동목록을 습득해 온 유기체이며, 개인의 행동은 자신이 속해 있는 객관적 세계에서 겪은 과거의 경험 또는 현재의 경험으로 결정된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스키너가 선천적이고 유전적인 요인이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전적으로 부인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것들은 조작으로 변형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경험적 실증이 불가능한 것을 연구할 필요는 없다고 보고 이들을 거부한다는 것이다.

 

 


또한 유전적 소질에 따른 행동이라도 이것이 행동의 예측에는 유용하지만 조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실험적 분석이나 통제에는 무가치하다고 하였다. 이에 따라 그의 학문적 관심은 인간행동 중 조작이 가능한 행동에 한정되었다.

스키너의 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범위를 상당히 넓혀 주었으며, 과학적인 실험연구를 통하여 인간행동의 발달과 관련된 구체적이고 명확하면서도 유용한 지식을 제공해 주었다.

 

특히 정적 강화, 강화계획, 행동 조성과 같은 일련의 뛰어난 연구는 사회생활에서 실용적인 가치와 효과성이 입증되어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뛰어난 학문적인 업적에도 불구하고 그의 이론은 몇 가지 측면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첫째, 인간의 행동에 대한 환경의 결정력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간의 내적·정신적 특성을 간과하였다. 

 

즉,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환경의 영향으로만 설명할 수는 없으며, 인간의 의지, 동기, 욕구, 감정, 갈등, 사고, 자발성, 창조성 등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인간을 조작이 가능한 대상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자유와 존엄성을 배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동물실험의 결과를 그대로 인간에게 적용했는데, 인본주의 입장에서 보면 지나치게 비인간적이라는 비판이 있다. 셋째, 인간의 모든 행동이 조작을 통해서 변화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은 인간을 지나치게 단순화, 객관화, 과학화했다는 것이다.

 

인간의 행동은 개인차가 있고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독특성이 있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을 객관화하거나 예측하기는 어렵다.

또한 이 이론은 접근법이 단순하여 복잡한 행동 특성을 설명하는 데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비판을 받고 있지만 스키너는 지금까지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스키너의 행동분석학은 행동 변화, 교육공학, 발달 행동분석, 행동 약리학, 특수교육의 지도 등 여러 분야에 응용되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 스키너는 오늘날 매우 중요한 사회사상가로 평가받고 있는데, 그가 이룩한 학습심리학 분야에서의 연구성과를 토대로 새로운 인간관 및 사회관을 제시했던 것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스키너 [Burrhus Frederick Skinner] (상담학 사전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인간행동

 

※  [ 벌허스 프레더릭 스키너 ] 인간 행동의 자극, 반응에 의해 심리가 변한다고 말씀하셨다고 볼수 있겠는데요

 

사람들은 저마다 그 상황에 따른 행동이나 반응을 하게 되어 있다고 할 수 있죠

그 상황에서 나오는 심리를 잘 표현하셨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극과 행동의 변화가 우리의 심리상태를 나타내기도 하는데요

불안, 공포 이러한 심정은 나쁜 행동으로 심리상태 좋지 않을뿐더러나쁜 행동으로 이어질 수도 있겠습니다.

 

항상 좋은 마음을 가지고 행동하면 심리 상황이 좋을 수 밖에 없을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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