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거 샤인 [ Edgar H. Schein , 1928 ~ ]
오늘 소개해 드릴 심리학자는 조직심리학·조직발전·경력관리 등의 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저술을 남긴 심리학자 이십니다.
기업 문화의 아버지’로 인정받고 있는 세계적인 석학. 현재 매사추세츠 공대MIT 슬론Sloan 경영 대학의 명예교수이다.
기업 문화, 조직 개발, 커리어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로 연구 영역을 확장하였으며, 조직 및 리더십 분야의 대가인 리처드 베커드, 워렌 베니스와 함께 조직 개발에 대한 공동 연구 및 집필을 한 바 있다.
수많은 글로벌 기업의 자문역을 수행하였으며 슬론 경영 대학의 조직학 회장을 역임했고, 현재 미국 심리학회와 경영 학회 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시카고 대학을 졸업하고 스탠포드 대학에서 사회심리학 석사, 하버드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기업문화 혁신 전략》 《조직문화와 리더십》 《조직 심리학》 등 14권의 책을 썼다.
에드거 샤인은 조직 문화의 세가 치원을 강조하였는데 다음과 같다
물리적 공간과 겉으로 드러난 행동 등의 '인공물(artifacts)'
그 집단이 표방하는 '신념'이나 '가치관(espoused values)'
신념, 가치관 이면에 숨겨져 있는 '기본 가정(underlying assumptions)'
1.인공물(artifacts)
조직문화에서의 인공물은 조직이 문화적으로 표출한 모든 것을 뜻한다. 조직에서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현상, 물건이 해당한다. 로고, 사가, 근무 복장, 고유한 용어, 의례부터 조직이 만든 제품, 서비스, 조직구조, 제도, 정책 등 그야말로 조직 내에서 만나는 모든 것을 말한다.
2.신념이나 가치관(espoused values)
조직이 표방하는 신념이나 가치관은 조직에서 중요하다고 주장하는 가치다.
3.암묵적인 기본가정(underlying assumptions)
기본가정은 '지극히 당연하다고 믿는 것'을 말한다. 구성원들 사이에서 너무도 당연히 여겨져 '우리가 그런 신념을 가지고 있다.'라는 의식조차 못 하는 경우가 많다. 주로 그 조직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자원 또는 개념을 중심으로 형성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 [ 에드거 샤인 ]은 조직 심리학의 대표 선구자 이십니다.
크게 3가지로 정의를 했는데요
인공물, 가치관, 기본과정 이 3가지에 대해 강조하시자고 한건
인공적인 부분과 조직의 방침에 대해서는 대부분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조직사회의 일부인 군대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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