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양치로도 없어지지 않는 입냄새 제거 이 방법 써보셨나요?

by sjjhcy 2022. 12. 11.

양치로 없어지지 않는 입냄새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이 많다. 남들은 양치하면 입냄새가 안나는데 왜 난 그순간만 지나면 왜 또나지?라는 경험을 하게 된다. 원인을 알고 대처 방법을 알아야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자세히 알아보자.

 

 

입냅새입냅새입냅새

 

입냄새를 다순히 양치와 백태의 영향으로 여겨진다고 생각하시면 큰 오산입니다. 건강 이상 신호의 경우가 70% 이상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습니다. 대부분 이런 분들은 양치를 해도 얼마 지나지 않아 또 입냄새가 나시는 분들입니다. 건강의 악 신호이니 철저히 빠른 관리가 필요합니다.

 

 1. 치실 사용

칫솔 만으로는 우리의 치아 깊숙한 곳에 끼어 있는 음식물을 제거하는데 한계가 있다. 그래서 치실을 사용하여 말끔하게 하는 분들이 많다. 

많은 기능성 칫솔이나 진동 칫솔 등을 사용하여 꼼꼼하게 양치를 한다고들 하지만 아주 미세한 이물질을 100% 없앤다고는 할 수가 없다. 치실을 사용하여 남은 찌꺼기 음식물을 없앰으로써 입 냄새 제거에 큰 도움이 된다. 

단 치실 사용 시 너무 힘을 주면 잇몸을 상하게 할 수 있으니 힘 조절을 잘해야 한다.

 

입냅새입냅새입냅새

 2. 편도결석

우리의 목 안쪽에 있는 편도는 외부에서 침입한 세균과 바이러스를 막는 역할을 한다. 이 외에도 구강 내 발생한 세균과도 싸우는 역할을 하는 부위라는 건 대부분 모르는 사실이다. 

편도 혹은 편도선 주변에 있는 작은 구멍들에 음식물 찌꺼기나 세균이 뭉치게 되면서 노란 쌀알 크기의 알갱이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편도결석이라 한다. 

 

편도결석의 경우 딱딱하지 않으며 알맹이에서 심한 구취를 유발하게 됩니다. 편도결석의 원인으로는 첫 번째 편도염이 자주 생기시는 분들, 비염이 있으신 분들, 구강 위생이 불량하신 분들에게서 나타난다. 

편도결석 해결 방법으로는 구강을 청결하게 하여 없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재발하는 경우가 많기도 하다. 심한 경우에는 편도 자체를 없애는 치료를 받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일 수도 있다.

 

 

입냅새입냅새입냅새

 3. 담적병

담적병이란 노폐물을 의미하는 담과, 쌓이는 것을 의미하는 적이 합쳐져서 만들어진 이름이다. 위에 발생하는 병이라고 보면 된다. 

기름진 음식이나 늦은 시간에 먹는 야식, 과도한 스트레스, 피로 등이 번번이 일어나면 위장 기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위장 기능이 현저히 떨어지게 되면 소화 기능이 감소하고 그로 인해 노폐물이 부패해 독소가 쌓이게 된다. 이

 

러한 독소가 위장 벽에 붙어 딱딱하게 굳는 것을 담적병이라고 한다. 보통 속이 더부룩하고 복부 팽만이며 가슴이 답답하고 혀에 백태가 끼면 이 증상을 의심해야 한다. 근본적인 해결 방법으로는 안 좋은 식습관은 버리고 증상이 지속된다면 한의원을 내방하여 치료하는 게 좋을 것이다.

 4. 소화불량

대부분 소화가 안돼서 입 냄새가 난다는 경우는 모르고들 있다. 소화가 잘 안되면 음식물이 장까지 제대로 이동을 못하고 우리 몸의 내부에서 가스와 함께 올라와서 냄새를 유발한다.

 

특히 트림을 할 때 냄새가 유독 심하신 분들은 소화불량을 의심해 보는 게 좋다. 역류성 식도염 또한 입 냄새의 원인이 될 수가 있다.  

소화불량을 치료하려면 평소 폭식은 하지 말아야 하며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하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게 많은 도움이 된다.

 

 

입냅새입냅새입냅새

 

 5. 커피, 우유, 흡연

커피의 신맛은 약산성 상태로 만드는데 이 상태가 지속되면 세균의 활동이 활발해져 입 냄새가 발생할 수 있다. 우유에 다량 함유된 황 성분도 세균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흡연 역시 니코틴 성분이 세균을 증식 시켜 입 냄새를 더욱 악화 시킨다. 

커피나 흡연을 하시는 분들은 꼭 그 이후에 양치나 구강 청결을 해서 세균 증가를 억제 시키도록 해야 한다. 

 6. 축농증

축농증에 의해 입 냄새가 발생한다는 점도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현상이다. 축농증은 부비동에 염증이 생겨 고름이 차게 되고 고름이 코로 흘러 들어가면 콧물이 되어서 나오게 된다. 

 

이러한 부비동에 염증이 생기면 점막이 붓고 코와 연결된 통로가 막히게 되어 순환이 되지 않아 세균이나 곰팡이가 침범하게 된다. 이런 현상이 일어나게 되면 입 냄새의 한 부분이 될 수가 있다. 

축농증은 약물로도 치료가 가능하며 병원 치료도 가능하다. 지속적으로 발생 시 병원을 내방하여 치료를 받는 게 좋다.

 7. 비염

비염은 환절기나 일교차가 큰 시기에 자주 발생하게 된다. 특히 건조한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고 집안의 내부 환경에 따라 발생 빈도가 다르기도 하다.

근본적인 해결 방법으로는 온도차가 심한 환경에서 벗어나고 먼지나 매연, 흡연 등을 피해야 하며 코 스프레이도 도움이 된다. 제일 좋은 건 건조한 환경에서 벗어나는 게 제일 좋은 방법이긴 하다.

 

 

입냅새입냅새입냅새

 

 8. 혀 백태(설태)

보통 양치질을 할 때 혀까지 하지 않는 분들이 많다. 그러나 최근 들어 혀에도 입 냄새의 원인이 되는 세균이 있다는 논문과 결과가 늘어나자 혀에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됐다. 

근본적인 원인으로는 양치질을 안 하는 경우이고 구강 건조증으로 인해 설태가 많이 쌓이게 되기도 한다. 

 

해결 방법으로는 꼼꼼한 양치질은 기본이고 설태 제거기를 사용하여 혀를 청결하게 하는 것이다. 설태 제거기를 사용할 시 과한 힘을 주면 혀에 상처를 입힐 수도 있으니 제품 구입 시 꼼꼼하게 알아보는 것이 좋다. 

 

일단 입냄새의 기본적인 원인은 충치, 치주 질환, 치태, 설태 등이 있다. 근본적으로 치과를 가면 대부분 해결이 될 수도 있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스트레스와 피로가 입냄새의 주요 원인이기도 하다.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이게 되면 입안이 마른다. 입안이 마르면 입냄새의 주원인인 세균 번식이 극도로 활발해지기 때문이다. 입냄새로 인해 대인관계 및 엄청난 스트레스는 겪어보지 않은 사람들은 모를 것이다. 입냄새로 고민하는 분들께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한다.

 

 

 

반려견(강아지) 입 냄새 제거 이 방법이 최고네요

어 느날 자신의 사랑스러운 반려견과 입맞춤을 하는데 이상 꾸리 한 냄새가 나기 시작한다면 원인을 찾고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된다. 내 자식이 안 좋은 모습을 보이는 건 부모 마음이 편치 않

psj0424.tistory.com

 

잇몸에 피가 날때 꼭 해야하는 10가지 행동

간혹 양치를 하다가 입안을 헹굴 때 피가 같이 나올 때가 있다. 보통 이런 경우는 잇몸에 문제가 생겨서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 경우에 꼭 해야 하는 행동 10가지를 알아보자. 기본적인

psj0424.tistory.com

 

반려묘(고양이) 입 냄새난다면 이것 의심해 봐야..

반려견과 마찬가지로 반려묘에서 입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다. 요즘 반려견, 반려묘 병원 외 반려견, 반려묘 치과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반려묘들도 치아에 문제가 생기

psj0424.tistory.com

 

아이가 치과 가기 싫어할 때 갈 수밖에 없게 만드는 꿀팁

모든 치과들의 특징이 특유의 소음과 냄새가 있다. 이러한 소음과 냄새들은 아이들이 좋아하지 않는다. 오히려 입구부터 겁을 먹게 되는 경우도 있다. 치과는 벌을 받는 곳으로 인식되는 곳보단

psj0424.tistory.com

 

자녀와 반려견, 반려묘를 위한 중고차 판매1위가 현대 싼타페인 이유

요즘 반려견, 반려묘를 키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녀들도 사랑스러워하는 반려 동물을 키우시는 분들이 꼽은 SUV 차량으로 싼타페가 1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어떤 점이 이런 결과를 나오게

psj0424.tistory.com

 

댓글